성명학에서 아직도 삼원오행을 주장하는 분들이 있어 불필요하다는 사례를 제시합니다.
성명학에서 삼원오행(三元五行)이란 이름의 한자획수를 天, 人, 地의 삼요소로 계산하고 이 숫자를 다시 오행으로 분류 하여 天,人, 地의 오행이 서로 상생이 되어야 좋고 상극의 배열이면 흉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름에서 한자의 원획으로 따지는 수리부분은 이미 원격, 형격, 이격, 정격의 4격으로 맞추는 것이며 상당수 성씨는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만족 시키는 수리배열이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합니다. 불가능한 조건을 요구 하는 자체가 억지논리이고 졸속 작명이나 양산하는 것이며 결국 그런 작명소는 자가당착(自家撞着)에 빠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또 삼원오행이 정말로 꼭 적용해야 하는 것이라고 치더라도 삼원오행을 계산하는 방식이 서로 다르며 저마다 자기 방식만이 옳다고 하는 것이 문제이며 그 계산 방식은 크게는 4가지가 있으며 소수설까지 합치면 7가지설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삼원오행을 적용해서 이름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다른 작명소에서 다른 이론을 적용하면 삼원오행이 맞지 않다고 할 것이니 누구 말을 믿어야 할까요. 호사가(好事家)들의 하는 소리로 일축해야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작명가는 당연히 삼원오행을 무시하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삼원오행이란 이미 소멸된 이론에 불과하다 했더니 소멸이론의 근거가 어디 있느냐고 따지는 분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삼원오행을 적용해서 작명을 하지 않으면 연구를 더 하라고 하여 마치 다른 작명가는 삼원오행을 적용하는 방법이 어려워서 적용하지 못하는 것처럼 호도하기도 하는데 그 적용방식은 아래와 같으며 대단히 쉽습니다.
그렇다면 아래 잘 지어진 이름에 대하여 삼원오행의 4가지 이론만으로 사례를 들어 봅니다.
(사 례)
姜 延 玗
(성씨,9획) (상명,7획) (하명,8획)
(사주) 戊午/乙卯/庚午/癸未
* 음양배열이 陽陽陰으로 좋은 구성임
* 한글발음의 음령오행은 木(土)土(火)土로 종성(받침)기준하여 土土火土로 상생하여 길함.
* 수리4격이 원격15수, 형격16수, 이격17수, 정격24수로 4격 모두 길격으로 좋음.
* 사주용신이 土金으로 이름한자의 자원오행이 土土金으로 사주에 길함.
(삼원오행 분석 사례)
획수(원획기준임)별 오행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木: 1, 2
火: 3, 4
土: 5, 6
金: 7, 8
水: 9, 0
(10 이상의 숫자는 앞에 십 단위는 제외하고 단 단위 숫자로만 분류 합니다.)
(학설 "예#1)
-天: 17획 (金); 성씨와 하명 획수의 합. 9+8=17
-人: 16획 (土): 성씨와 상명 획수의 합. 9+7=16
-地: 15획 (土); 상명과 하명 획수의 합. 7+8=15
* 天-人-地 배열이 17-16-15 로 金-土-土로 相生(상생)하여 吉(길)함
(학설 "예#2)
-天: 9획 (水); 성씨의 획수. 9
-人: 16획 (土): 성씨와 상명 획수의 합. 9+7=16
-地: 15획 (土); 상명과 하명 획수의 합. 7+8=15
* 天-人-地 배열이 7-16-15이라 水-土-土 로 相剋(상극)하여 凶(흉)함
(학설 "예#3)
-天: 10획 (水); 성씨의 획수+ 가성 1. 합 9+1=10
-人: 16획 (土): 성씨와 상명 획수의 합. 9+7=16
-地: 15획 (土); 상명과 하명 획수의 합. 7+8=15
* 天-人-地 배열이 10-16-15이라 水-土-土 로 相剋(상극)하여 凶(흉)함.
(학설 "예#4)
-天: 9획 (수); 성씨의 획수. 9
-人: 7획 (金): 상명의 획수. 7
-地: 8획 (金); 하명의 획수. 8
* 天-人-地 배열이 9-7-8 로 水-金-金 으로 相生(상생)하여 吉(길)함
(결론)
姜延玗 의 이름은 이름의 기본과 사주에 다 맞는 최상의 이름입니다. 그런데 삼원오행 적용에 있어서 4가지 방법으로 분석해본결과 2개는 좋고 2개는 흉하게 되어있으니 삼원오행을 좋다고 해야 할까요. 나쁘다고 해야 할까요. 따라서 (예#1)과(예#4)로 작명한곳은 좋다고 할 것이고 (예#2)와(예#3)으로 한곳은 나쁘다 할 것이니 이런 모순성 때문에 삼원오행 적용은 수리4격을 맞추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삼원오행 잊어버리세요.
|